BuzzWeb/인생경영

비즈니스 정글 지배전략 9가지를 직장생활에 적용해보자!

BUZZWeb 2009. 1. 12. 12:17

비즈니스 정글 지배전략 9가지를 직장생활에 적용해보자!

 

 

1. 불안감을 가라앉히기 위한 조치를 취하라.
부하직원들이 새로운 업무를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새로운 사람들과 함께 진행해야 하며 업무와 관련해서 만만치 않은 회의에 참석해야 한다는 가십을 듣게 되었다고 하자. 그 순간 그들은 ‘내가 여기서 산 채로 잡아먹히는 건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된다. 이때 현명한 상사들은 부하들을 안심시키는 방법을 찾아냄으로써, 그들은 완전한 모습을 갖추고 첫무대에 서서 갈증을 풀게 될 것이다. 즉, 원숭이들도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면, 털 고르기를 해주고 안전하다는 느낌과 안락함을 주며 하나를 받았으면 하나를 줘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2. 중대한 위험이 닥쳤을 때는 무작위로 누군가를 공격하라.
커다란 위험이 닥쳤을 때는 무작위로 누군가를 공격해야 하지만, 그것은 다시는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경쟁자에게만 해야 한다. 예측 불가능한 공격을 통해 당신이 치를 비용은 최소화되고 적대자가 치를 손실은 최대한 커질 수 있다. 그것은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공격에 대비해서 모든 전선을 끊임없이 경계하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당신이 이런 예측 불가능한 공격으로 경쟁자를 불안정하게 하면, 당신은 비슷한 보복을 당할 위험이 있다.

 

3. 무리와 함께 일하라.
우리가 사회적 영장류이며 집단 속에서만 완전한 인간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런데 집단에 적응하게 하려면 다음 3가지를 반드시 건네주어야 한다. 첫째, 서로를 알아갈 기회, 둘째, 어떤 일을 함께 해내야 한다는 명확한 의식, 셋째, 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이다. 그 다음에는 서로를 방해하지 말고 친절하게 물러서라. 그래야 나머지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할 수 있으니까. 이 시기 동안 구성원들은 유대감을 쌓아가면서 서로를 자연스럽게 모방한다. 따라서 상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은 열린 태도를 견지하면서도 매우 단호한 태도로 자신을 모방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들을 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4. 서열을 요구하라.
누군가가 “우리 회사에는 서열 따윈 필요없어”라고 하면, 그에게 경의를 표하며 “우와, 정말 멋진데요” 하고 말할 수도 있지만, 그런 말은 절대 믿지 마라. 더 높은 지위와 직책을 차지하려는 경쟁은 영장류에게는 피할 수 없는 요소다. 비록 그런 경쟁에 대해 나쁘게 말할지라도, 그것은 성취도를 높이고 직장과 가정의 평온을 유지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도구다. 모든 상황에서 책임자를 확인하고 그의 말에 따라 행동하라. 만일 당신이 책임자라면 권력이 당신의 관점을 얼마나 왜곡하는지 인식하라. 또한 대개의 경우 불필요한 권력 남용은 나약함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사실도 명심하라.

 

5. 성공의 과일을 나눠가져라.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당신은 자기 잇속만 차리는 잔인한 인간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자연의 법칙이며 우리의 본능이 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행동에 관한 연구결과와 다양한 일화를 조사해보면, 동물세계의 우두머리들은 때로는 부하들을 관대하고 사려깊게 이끈다. 이것이 리더십을 공고하게 한다. 이것은 자기가 경영하는 회사를 약탈해서 돈을 슬쩍하는 문명화된 CEO들의 행동과는 정반대의 행동이다.

 

6. 믿어라, 하지만 반드시 숫자는 확인하라.
인격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면 신뢰감이 싹트고, 함께 일하는 데 필요한 상호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제휴하라. 하지만 그와 동시에 경계하라. 이런 모순적인 힘이 인간본성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침팬지들은 밤이 되면 나무꼭대기에 함께 모여 지낸다. 날이 밝으면, 그 녀석들은 서로 털 고르기를 해준다. 하지만 침팬지들은 끊임없이 서로를 지켜보다가 부당한 대우를 받기라도 하면 “크악!” 하고 귀에 거슬리는 소리를 지르며 저항한다. 그것은 직장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당신은 신뢰를 쌓아가야 하지만, 주머니의 돈을 슬쩍할 정도로 가까워지기 위해 관계를 맺으려는 사람들은 정신차리고 경계해야 한다.

 

7.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업무를 수행하라.
원숭이 무리든 부동산중개소든 간에, 협력하고 화해하는 선한 존재가 되는 것은 사회적인 집단으로 번영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불량스러운 존재가 되는 것이 당장에는 현명해보이지만, 사람들은 사기꾼들을 가려내는 데 있어서 잠시도 경계를 늦추지 않도록 진화했다. 즉 사람들은 누군가가 못된 일을 꾸미고 있다는 것을 결국 알아낸다는 뜻이다. 당신의 말은 가십과 인터넷을 통해 순식간에 퍼져나갈 것이다. 그리고 만일 윤리에 어긋난 행위나 배신행위를 하면, 모든 사람들이 당신이 죽을 때까지 그런 일들을 기억할 것이다.

 

8. 비언어적인 표정이나 몸짓에 주목하라.
우리가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은 여전히 비언어적이다. 우리의 말은 어떤 것을 말하지만, 우리의 몸은 또다른 것을 말한다. 몸은 거의 항상 다른 것들보다 좀더 믿을 만한 정보를 제공한다. 심지어 우리의 전두엽 대뇌피질이 우리에게 한 가지를 말해주려고 적당한 말을 바쁘게 찾고 있을 때, 우리의 몸은 우리가 정말 느끼고 있는 것을 말한다. 상대방을 주의깊게 살펴보는 법을 배워라. 동시에 상대방이 몸짓언어를 통해 당신을 교묘히 속일 수 있다는 사실도 유념하라.

 

9. 갈등을 최고의 성과를 내는데 활용하라.
저녁식사를 대충 떼우듯이 갈등을 없애버리지 말라. 감당할 수 없는 충동들은 끊임없이 표면 위로 터져나온다. 우리는 영역 때문에 다투고, 더 높은 지위에 올라서려고 경쟁하고, 동료들에게 정욕을 느끼며, 그들을 지배하려 하고, 모욕당해 고통을 받으며, 적대감을 품고 두려움에 몸을 맡긴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다시 기운을 되찾아 경주로 돌아간다.


 

* 출처 : 리처드 콘니프, 양복 입은 원숭이,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