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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블루오션 문서 자료-LG주간경제

BUZZWeb 2009. 1. 11. 21:55

[LG경제연구원]블루오션

  

 

#1.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

 

- 저자 : 백풍렬
- 발행일 : 2005.06.15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836호
- 발행언어 : 한글

- 발행국가 : 한국
- 문서유형 : 연속간행물  

 

블루 오션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더 어려운 것은 ‘나만의 블루 오션’을 오랫동안 지켜내는 일이다. ‘나만의 블루 오션’을 지키기 위해 기업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그 해답을 찾아 보기로 한다.

최근 블루 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하지만 비즈니스 세계에서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블루 오션’ 영역을 찾는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 게다가 이렇게 힘들게 찾아낸 나만의 블루 오션이 이른바 ‘뷰티 퀸 신드롬(Beauty Queen Syndrome)’(자세한 내용은 제827호 ‘뷰티 퀸 신드롬’ 2005년 4월 8일자 참조)에 빠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는 일은 더욱 어렵다고 한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자신들이 찾아낸 블루 오션에서 그 성공의 달콤함을 만끽하기도 전에, 여기저기서 몰려온 경쟁자들에게 자신의 블루 오션을 내주고 있기 때문이다.

 

 

* 원본자료(PDF) : 블루오션을 지키는 법 

consul836_1_2005061013435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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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레드오션 없는 블루오션 없다

 

- 저자 : 감덕식
- 발행일 : 2005.07.27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842호
- 발행언어 : 한글

- 발행국가 : 한국
- 문서유형 : 연속간행물

가치 혁신을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는 블루오션 전략에도 약점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의 균형적 사고를 해야 한다.

최근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좁은 바다에서 치열한 경쟁으로 붉게 변해가는 바다에서 어떻게 하면 이길 것인가를 고민하기 보다는 경쟁이 없는 푸른 대양으로 나아가라는 블루오션 전략의 메시지는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지쳐 가고 있는 많은 경영자들에게 신선한 아이디어를 던져 주고 있다. 유가, 환율 여건의 악화, 내수 시장의 정체, 가속화되고 있는 글로벌 기업과 중국 기업의 내수 시장 진출 등을 감안하면, 경쟁이 없는 신천지에서 높은 수익을 낸다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이미 필연적인 상황에 다다르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블루오션 전략을 추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함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벌써 스쳐 지나가는 하나의 트렌드에 불과한 것으로 여기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실제 많은 사람들은 ‘푸른 바다’라는 상징과 ‘경쟁이 없고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 개념에 현혹된 나머지 ‘블루오션 전략을 추구하자’라는 주장을 할 뿐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어 놓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블루오션 전략은 새로운 변화를 위한 ‘주의’를 집중하는데는 성공했지만 벌써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 지려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새로운 유행을 받아들이는데 빠르고 쉽게 폐기해 버리는 경향이 강한 국민들의 정서도 어느 정도 일조하고 있는 듯 하다. 그렇다면 블루오션 전략은 또 다른 하나의 패션에 불과한 것일까?

 

 

* 원본 자료(PDF) : 레드오션 없는 블루오션 없다

consul842_2_2005072210195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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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블루오션 창출의 기본 토대, 고객과 창의성

 

- 저자 : 장성근
- 발행일 : 2005.08.10

- 발행기관 : LG경제연구원
- 발행정보 : LG주간경제 844호
- 발행언어 : 한글

- 발행국가 : 한국
- 문서유형 : 연속간행물

블루오션 창출을 위해서는 경영의 기본 토대가 굳건히 정립되어 있어야 한다. 고객 중시와 창의성 중시 경영의 철저한 실천이 바로 그것이다.

지금까지 우리 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 동안 사업 성과나 혁신 활동을 돌아볼 때, 원가 절감이나 운영 효율성 개선 등 나름대로 성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한번 더 생각해 보면 새로운 시장·사업 창출이나 혁신적인 제품 개발 등 진정한 혁신의 추구는 부족한 측면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 있던 많은 기업들에게 최근 희망을 불어 넣고 있는 전략이 등장했다. 바로 블루오션 전략(일명, 가치 혁신 전략)이다.

필립스, 쉘(Shell), 토머스쿡(Thomas Cook) 등 선진 기업들은 이미 앞을 다투어 블루오션 전략을 도입하여 새로운 성장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경영 위기에 직면했던 필립스(Philips) 그룹은 블루오션 전략 덕분에 회생에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블루오션 열풍이 불고 있다. 현재 국내 대다수 기업들이 블루오션 전략에 많은 관심을 갖고 신제품 개발이나 신사업 창출을 위해 적극적인 도입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내수 침체,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 심화 등 우리가 처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블루오션 전략의 이해와 활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것이다.

 

 

* 원본 자료(PDF) : 블루오션 창출의 기본 토대, 고객과 창의성

consul844_3_2005080510365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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