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zzWeb/홀로토크

고무뒤주

BUZZWeb 2008. 12. 26. 19:25

1762년(영조 38년) 5월 사도세자가 영조의 명에 의해 뒤주 속에 갇혀 질식해 죽었다. 영조는 손수 세자를 뒤주 속에 가두고 뒤주의 뚜껑을 닫고 자물쇠를 채웠다. 그것도 모자라 널빤지를 가져오게 하여 못을 박고 동아줄로 묶었다. 세자는 뒤주속에서 8일을 견뎠지만, 끝내 굶어죽었다. 이는 아버지가 아들을 죽인 전대미문의 사건으로 실록에 기록되어 있다.


얼마 전에 텔레비젼에서 콘돔을 가리켜 '고무 장화'라는 은어를 사용하길래 문득, 어느 문학가가 '고무뒤주'라는 표현을 썼던 기억이 났다. 문란한 성문화를 비판하고자 하는 뜻이었는데 아비가 아들을 뒤주 속에 가두어 굶겨 죽인 지난 날의 사건과 별 반 차이가 없는 듯 하다. 하나의 은유적인 표현이지만 현대판 뒤주 사건으로 보아도 무리가 아닌 듯 하다.

"심슨 가족"을 만든 제작사의 또 다른 작품 "퓨쳐라마"에서도 이와 비슷한 에피소드를 본 적이 있다. 주인공들이 어느 행성에서 묘하게 생긴 열매를 발견했는데 먹어보니 너무나 맛이 있었다. 모든 승무원들이 미친듯이 이 열매를 먹고 우주선 가득 실고 지구로 돌아왔다. 그리고 식품사업자에 의해 전 지구인들에게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성장하게 된다. 그런데 그 행성으로 부터 따온 열매가 어느 날 갑자기 하나의 생명체로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 열매는 다름 아닌 다른 행성인의 태아였던 것이다. 성장을 위해 그 행성에서 육아되던 것을 주인공들이 우연히 발견한 것이다. 이후의 얘기는 만화적 상상력에 맡긴다.

"퓨처라마"에서나 '고무뒤주' 얘기 처럼 움직이지 않는 작은 미물의 생명에 대하여 의외로 우리는 무감각하다. 그것이 생명체로써 보여질 때만 보호받을 가치가 있는 것처럼 여겨지나 보다. 인간의 특이한 습관이라고 여겨지는 쾌락추구의 힘은 다른 생명체에게 크나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하나의 자연의 섭리를 벗어나게 되는 순간 그 위험은 결국 우리 자신에게 돌아올 것이다.

뭐, 그렇다고 채식주의자가 되자거나 금욕주의자가 되자고 주장하고 싶지는 않다. 그것 또한 때로는 자연의 섭리를 어긋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으로써 생존한다는 일은 참으로 피곤한 일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