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선덕여왕 "미실 어록"

BUZZWeb 2009. 11. 11. 13:18

미실 어록

 

 

#"사람은 능력이 모자랄 수 있습니다. 사람은 부주의할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 사람은 그럴 수 없습니다."

#"세상을 횡으로 나누면 딱 2가지 밖에 없습니다. 지배하는 자와 지배당하는 자."

#"무서우냐? 공포를 극복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도망치거나, 분노하거나."

#"지킬 수 없는 날에 후퇴하면 되고, 후퇴할 수 없는 날엔 항복하면 되고, 항복 할 수 없는 날, 그날 죽으면 그만이다."

#"그래도 웃지는 말거라. 살짝 입꼬리만 올려. 그래야 더 강해보인다."

#"사람을 얻으려면 먼저 강함을 보인 후 다가가서 손을 잡아야 한다."

#"하늘을 이용하나, 하늘을 경외치 않는다. 세상의 비정함을 아나, 세상에 머리 숙이지 않는다. 사람을 살피고 다스리나, 사람에게 기대지 않는다."

#"사람을 얻는 자가 천하를 얻는다 하셨습니까? 사람을 얻는 자가 시대의 주인이 된다 하셨습니까? 내 사람들이옵니다. 폐하 보시옵소서! 폐하가 아닌, 나 미실의 사람들이옵니다. 또한, 이제 미실의 시대이옵니다."

#"백성은 진실을 부담스러워하고 희망을 버거워하며 소통을 귀찮아하고 자유를 주면 망설인다."

#"사랑이란 아낌없이 빼앗는 것이다. 그것이 사랑이다. 덕만을 사랑하면 그리해야 한다. 연모, 대의, 이 신라 어느 것 하나 나눌 수가 없는 것들이다. 유신과도 춘추와도 그 누구와도 말이다. 나는 사람보다 나라를 가지려고 했다. 너는 나라를 얻고 사람을 가져야 한다."

#"덕만의 신선한 발상이 부럽다. 서라벌 황실에서 나고 자란 이 미실은 할 수 없는 생각이다. 또 젊음이 부럽다... 왜 난 성골로 태어나지 못했을까. 내가 쉽게 황후의 꿈을 이뤘다면 그 다음의 꿈을 꿀 수 있었을텐데...난 다음 꿈을 볼 기회가 없었다"

#"백성들은 환상을 원한다. 가뭄에 비를 내리고 흉사를 막아주는 초월적인 존재를 원한다. 그 환상을 만들어야 통치할 수가 있다. 그들에게 안다는 것은 피곤하고 괴로운 일이다. 희망이 가장 잔인한 환상이다. 공주께서는 이 미실보다 간교하다"

#"하늘의 뜻이 조금 필요합니다"

#"의심스런 자를 믿은 적 없고, 믿은 자를 의심한 적 또한 없습니다."

#"나는 너를 택했으나 너는 왕을 택했기에 나는 이제 너를 나의 왕으로 택한 것이다."

#"경험하지 못한 자의 단호함은 경험한 자의 자만심을 넘지 못한다."

#"비겁한 자에겐 삶도 죽음도 정면으로 오지 않는다. 옆구리를 푹 찔리고 뒤통수를 맞으면서야 살아 있었나 혹은 죽어가나 흐리마리 느낄 뿐, 오직 삶의 즐거움을 맛 본 자만이 죽음을 두려워 하지 않으리라."

#"한 발 물러서지 않고서야 어찌 한 발 더 나아가길 바라겠는가?"

#"백성은 천년 전에도 지금도 천년후에도 영원히 삶이 힘들것이다. 그들의 요구를 다 들어주다간 한도 끝도 없기 때문이다.

#"내일 당장 무슨일이 일어나도 이건 미실의 뜻이지 하늘의 뜻은 아니다."

#"처벌은 폭풍처럼 가혹하게 포상은 천천히. 그것이 지배의 기본이다."

#"진심,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진심이라 한들 술수를 부린다 한들 무엇이 변하겠습니까? 공주님은 공주님의 일을 하세요 미실은 미실의 일을 할것입니다."

#"시간은 언제나 나의 편이라고 하지만 돌이켜보면 시간은 그 누구의 편도 아닙니다."


선덕여왕 어록

 

#"진심을 다하면 내가 변하고, 내가 변하면 모든 게 변한다." (김유신)

#"네 놈이 감히 사람의 목숨에 무게를 달려함이더냐! 네 놈이 사람 목숨을 가지고 숫자놀음을 하려 하는 것이냐! 어떤 대의도 사람의 목숨보다 무겁지 않으니라! 목적이 정당하면 수단은 어찌해도 된다는 것이야!" (문노)

#"죽고자 한다면, 그 마음으로 살아라. 살아서 네 오욕과 자괴감, 절망, 모두 견뎌라. 죽고자 하는 그 마음으로 버텨 내거라." (선덕여왕)

#"주인 아닌 자가 어찌 나라를 위한 꿈을, 백성을 위한 꿈을 꾸겠습니까? 하지만, 꿈이 없는 자는 절대 영웅이 되지 않습니다. 꿈이 없는 자의 시대는 한 발자욱도 전진하지 못합니다." (선덕여왕)

#"백성들의 말을 듣을 시간이 없는 자는 황제가 될 시간도 없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어린 덕만)

#"앞으로 세상은 나에게 수많은 질문을 할거야. 난 대답할거고, 그 수많은 질문들이 날 결정할거야." (어린 덕만)